있던 갠지스강 유역을 정복하였고, 구르왕조(Ghur dynasty)의 시하붓딘은 인도 깊숙히 침입하여 1192년에 힌두 연합군을 패배시킴으로써 본격적인 인도의 무슬림 지배가 시작되었다. 10세기말 작은 도시로 만들어진 델리는 무굴제국이 세워지고 300년(1526~1857) 동안 인도 무슬림 왕국의 수도로서 번영하였다.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공통점
1. 인간을 차별하지 않는다
두 종교에서는 인간을 인간으로서, 개인을 개인으로서 보며 어느 집단에 속한 존재로 보지 않는다. 인간은 영적 존재일 뿐이고 인간의 ‘본향’은 지상(민족, 국가, 사회, 문화)에 있지 않고 하늘나라, 출세간적 해탈에 있다고 본다. 두 종교의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
1. 영지주의의 도전으로부터 로마제국 교회까지를 개관 약술하라
중세는 크게 세 시대로 나눌수 있다. 교회사를 고대•중세•현대로 나눌 때 중세의 초대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 로부터 M.루터의 종교개혁까지(590∼1517)를 중세로 볼수 있으며, 이는 다시 3시기로 구분된다.
초대 교회는 크게 두
기독교의 창시자로 알려지고 있는 예수는 로마제국의 지배 하에 있던 팔레스타인의 남부지역인 유대 지방에서 태어났으며, 생애의 대부분을 이 나라의 북부지방인 갈릴리에서 보냈다. 그리고 초대 기독교 신자들은 예수 탄생의 시기와 장소가 우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따라서 당시의 팔레스
◉ 서론
→ 신구약 중간기는 400년간 어떠한 하나님의 계시도 없고 예언자의 목소리도 없는 침묵의 시대였다. 하지만 이것은 성경의 정경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의 이야기고 다른 면 에서는 아주 조용한 기간은 아니었다.
제2 성전 기간은 자료부족과 우리 주님의 지상 공생애의 사회적, 정치적,
Ⅰ. 서론
새 교과서 검정통과의 의미는 매우 심각하다고 아니 할 수 없다. 이번 검정통과로 말미암아 새 교과서의 내용을 관통하고 있는 황국사관에 입각한 자국 중심주의적 역사인식이 일본정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된 것이다. 새 교과서는 전반적으로 보아 다음의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고려시대의 군사제도에 대한 연구는 일찍부터 이루어져 군사제도 그 자체에 대한 연구결과는 많이 발표되어 왔다. 그 중 지금까지 결론이 나지 않고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군사제도에 대한 성격 부여이다.
그동안 고려전기 군역제의 성격을 군반씨족제로 이해하는 것이 거의 통설처럼 되어왔다. 그
1)역사서술의 단군신화
역사서술인 동시에 시조전승으로 기록된 단군고기는 당연히 건국신화로 이해되어야 하며, 그것은 고조선의 개국 사실과 그 후의 사회상황을 알려주고 있다. 단군고기에는 단군이 평양에 도읍하여 조선을 세웠다고 기록하였는데, 사실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의 건국을 이해
제국의 성립배경
漢제국의 성립배경에는 法家에 대한 새로운 代案을 희망하는 民衆의 열망이 있었다. 기원전 221~207년간 短命한 통일제국 秦왕조의 멸망에는 嚴刑主義, 連坐制에 반동하는 民衆의 抗爭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秦王朝는 法家思想의 治世였다. 上古시대의 정신세계를 집대성한 孔孟